[재가노인지원/이용지원] 경산경찰서와 함께한 보이스피싱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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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다움과 사회다움을 만들어가는 경산시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입니다.
보이스피싱 수법이 지능적으로 변형되고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주로 디지털 금융 환경에 익숙하지않은 60대 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며,
전체 피해자 중 가장 큰 타겟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기관은 경산경찰서와 연계하여 노년층의 금융 안전망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음성(전화)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뜻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기전자통신수단을 이용해 피해자를 속여 재산상의 손해를 입히는 사기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의 종류는 1. 기관사칭형 2. 대출 사칭형 3. 자녀납치형 4.메신저피싱형 등으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계좌이체나 대면으로 돈을 편취하는 것에서 나아가 편의점에서 문화상품권 구입, 구글 기프트카드 등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문자로 보내지는 청첩장, 부고장, 택배 배송현황, 카드배송 등 각종 링크를 통해 범죄로 이어지고 있으며,
AI를 통한 영상통화 피싱의 형태로까지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날로 발전해가는 보이스피싱,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3Go!를 기억해주세요.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주저없이 전화끊고!
해당기관, 본인에게 확인하고!
자녀가 급하게 돈을 보내달라고 문자를 보내거나
금융기관, 정부기관으로부터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묻는 연락을 받았다면
신청한적 없는 카드회사에서 연락이 왔다면
의심하고! 전화끊고! 확인하고! 3고를 기억해주세요.
이때 확인 전화는 내 전화로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전화로 다시 걸어야하며,
영어로된 주소 링크는 누르기전 일단 의심부터 해야합니다.
스마트폰에서 114를 누르고 소액결제차단, 명의도용차단 서비스 신청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모두 무료로 신청가능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여 피해를 막아주세요.
누구나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경산경찰서와 함께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을 통해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소중한 나와 나의 재산, 그리고 나의 마음을 스스로 지키고 보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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